지난 19일 이런 문구를 담은 지면 광고가 미국 경제신문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장식하면서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 사이에 화제가 됐다. 광고를 낸 곳이 다름 아닌 세계 3위 LED(발광다이오드) 업체인 한국의 중견기업 서울반도체여서다.
한국 기업이 이례적으로 미국 언론에 광고를 게재한 사연은 이렇다. 서울반도체는 2022년 기준 글로벌 LED 시장에서 매출 약 1조900억원으로 일본 니치아화학공업, 2위 독일 ams오스람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국내 중소기업으로 출발했지만 내로라하는 선진국 대기업들과 어깨를 견줄 정도로 성장한 원동력은 특허다.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이런 특허를 무단 사용함으로써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저해하는 시도가 잇따름에 따라 특허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광고 게재에 나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서울반도체와 관계사 서울바이오시스 창업자인 이정훈 대표는 "18세기 이후 산업혁명 등을 이끈 동력인 특허가 85%의 절대 빈곤이 10%대로, 43%였던 유아 사망률이 3%로 낮아지는 계기가 됐다"며 "공정한 기회의 세상을 위해 특허가 존중되는 문화가 세계적으로 더 확산되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반도체와 서울바이오시스는 지난 20여 년 동안 연구개발(R&D)에 1조원 넘게 투자해 핵심 특허 1만8000개를 확보했다. 이를 앞세워 2003년 이후 100차례에 걸친 소송에서 전승을 거뒀다. 이 대표는 "선진국이어서 지식재산 제도가 정비된 게 아니라, 제도가 정비 됐기에 선진국이 된 것"이라며 "'빛의 새로운 역사'와 '빛으로 세상을 깨끗하고 건강하고 아름답게'라는 비전 아래 인류가 빛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사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허 존중을 촉구하는 서울반도체의 광고는 4일(현지시간) 한 차례 더 진행될 예정이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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