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미래 역점사업으로 다시 ‘수소’를 들고나왔다. 생산부터 저장·운송·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에 관한 일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해 1만3000t에 그친 그룹의 수소 소비량을 2035년 300만t으로 대폭 늘린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4’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수소와 소프트웨어의 대전환’ 전략을 설명했다.
현대차의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에이치투)를 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한다는 선언을 담았다. ‘HTWO 그리드 솔루션’을 개발해 수소 생산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고객사에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정 회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수소는 저희 대(代)가 아니고 저희 후대(後代)를 위해서 준비해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한국에는 석유가 안 나지만 기술만 있으면 수소를 (석유처럼) 사용할 수 있다”며 “수소 대중화가 어렵다고 하는데 누군가는 해야 하고, 안 하면 뺏길 수 있는 만큼 사명감을 갖고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이날 소프트웨어 강화 전략도 발표했다. 자동차에 인공지능(AI)으로 무장한 똑똑한 소프트웨어를 대거 적용해 차량에 축적된 각종 데이터를 전체 물류 시스템 및 도시 운영 체계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CES 개막을 하루 앞둔 이날 삼성전자 인텔 등 국내외 참가 기업은 일제히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어 각사가 공들여 개발한 AI 제품과 미래 전략을 공개했다.
라스베이거스=김재후/김익환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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