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은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덕신공항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엑스포 유치 실패와 상관없이 가덕신공항은 2029년 개항이 확정됐다”며 “모든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했다. 토지보상비와 설계 및 건설공단 운영비 등 핵심 사업비 5460억원을 올해 예산으로 확보했고, 특별법 개정으로 조기 보상과 사업 속도를 높일 종합사업관리제 도입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부산시는 가덕신공항 사업에 대해 △아시아 복합물류허브공항 △세계 50대 메가허브 공항 △글로벌 초광역 경제권 구축 △지방정부와 함께하는 공항 등 4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여기에 맞는 12개 세부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박 시장이 꼽은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환적 물량 기준 세계 2위를 기록 중인 부산항 신항을 활용하는 물류 사업이다. 전 세계 화물이 소형택배 중심으로 급속하게 개편되면서 항만과 항공 물류의 결합이 중요해지고 있다. 가덕도와 인근 녹산산단 일대에 국제복합물류시설을 설치해 전자상거래 기업과 글로벌 해운사의 물류센터를 유치할 계획이다.
또 경남과 일본을 아우르는 배후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항공사인 에어부산을 중견 항공사로 육성해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남부권(1200만 명)과 일본 규슈지역(1260만 명) 등 총 2460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거점 공항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UAM으로 부산 도심과 공항을 연결하고, 해상 교통망으로 부산 연안을 비롯해 일본까지 잇겠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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