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4’를 참관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9일 시저스팰리스호텔에서 서울경제진흥원(SBA)과 더밀크가 공동 주최한 ‘서울 이노베이션 포럼’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을 비롯해 뷰티와 헬스케어 등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전시 행사가 될 예정이다. 시는 이 행사를 국내 기업 기술을 세계에 소개하는 한국판 CES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혁신 생태계는 어디에 내놔도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이제 서울에서 혁신 생태계를 선도하는 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마트라이프 위크를 올가을부터 서울에서 시작해 보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발표한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서울시가 지난해 시작한 ‘서울 스마트도시상’을 확대한 것이다. 작년 9월에 열린 이 행사에는 47개국 93개 도시가 참가했다. 올해부터는 스마트도시를 넘어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빅데이터, 스마트홈, 디지털헬스케어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3년 후에는 한국판 CES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규모를 두 배 이상으로 키우고,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 행사와 연계할 예정이다. 2026년에는 일상생활 전 분야에 관한 전시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코엑스로는 규모가 큰 전시를 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2031년 완공되는 10만㎡ 잠실 스포츠·전시산업(MICE) 복합단지를 활용하면 규모를 확 키울 수 있을 것이란 게 오 시장의 설명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세주 눔 대표는 “2007년 창업한 뒤 수많은 콘퍼런스에 참석했는데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한국 관련 소식을 먼저 물어올 정도로 우리 국가 브랜드가 스위스 등과 같이 프리미엄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고 했다.
라스베이거스=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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