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의 수익 창출 작업을 나선다. ‘LG 씽큐 API(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부사장)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브리핑을 통해 LG 씽큐의 올해 사업화 전략을 밝히며 “단순히 고객경험을 전달하는 것에서 나아가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위주에서 기업간거래(B2B)로 확장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한 API사업의 경우 LG전자 제품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 서비스와 데이터를 누구나 필요한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건물 관리업체는 LG 씽큐 API를 이용해 건물에 설치된 LG전자 공조 시스템을 원격 제어·관리하는 시스템을 자체 구축하거나 관련 부가 서비스를 받아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정 센터장은 "(LG 씽큐의) 생태계가 확장될수록 고객이 경험하게 될 스마트 공간은 집을 넘어 커머셜·모빌리티·가상공간까지 확장될 것"이라며 "여기에 AI 기술을 적용하면 고객들이 진정한 스마트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LG 씽큐에 생성형 AI(인공지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김건우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상무는 "생성형 AI를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고 채팅이나 음성 인터페이스 등의 방식으로 도입될 것"이라며 "최종적으로는 앱 자체가 음성 기반으로 말로써 인터페이스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 상반기엔 LG 씽큐에서 '경험 패키지(가칭)' 판매 사업도 추진한다. 일상에서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지점이나 기대했던 스마트홈 라이프를 되돌아보고, 가전·IoT(사물인터넷)·센서 등을 자유롭게 선택해 각자의 공간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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