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아시아나항공은 전 거래일보다 6.05% 오른 1만2090원에 거래를 마쳤다. 대한항공 우선주(대한항공우)와 대한항공도 각각 2.82%, 0.44% 상승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12일 “EU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보도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화물사업 부문 매각, 유럽 4개 도시 노선 슬롯 반납 등 시정 조치안을 제출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대한항공이 출범하면 세계 10위권 항공사가 된다. 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마무리 수순을 밟으면서 경영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시장 내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며 대한항공을 항공업 최선호주(톱픽)로 꼽았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부산도 이날 분리매각 기대에 1.75% 강세였다. 당초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과 통매각 대상이었지만 최근 부산시 등이 주요 채권단인 산업은행에 분리매각을 요구하고 있다. 합병보다 독자 생존이 에어부산 기업 가치 평가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주가를 밀어올렸다.
EU가 지정한 심사 마감 기한이 다음달 14일인 만큼 공식 발표는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승인을 받아도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이 필요하다. 한 국가라도 허가하지 않으면 합병은 무산된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합병이라는 재료와 별개로 항공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해 12월 인천공항 여객 수송 실적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92% 수준까지 회복했다. 최근 유가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수익성 개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