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매력을 높이는 게 연구개발(R&D)의 영역이라면, 그 매력을 소비자에게 온전히 전달하는 건 구매·제조·마케팅·애프터서비스(AS)의 몫이다. 삼성이 ‘두뇌’만큼이나 ‘손과 발’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열을 올리는 이유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올해 행보에 이 모든 게 담겨 있다. 지난 10일 ‘삼성의 두뇌’ 삼성리서치를 찾은 데 이어 올해 두 번째 외부 행사로 ‘삼성 명장(名匠)’들을 만났기 때문이다. 삼성 명장은 제조기술·품질·구매·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며 실력을 인정받은 전문가들이다.
이 회장은 16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2024 삼성 명장’ 15명과 연 간담회에서 “미래는 기술인재 확보와 육성에 달려 있다”며 “기술인재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삼성이 명장을 처음 선발한 건 2019년이다. 좋은 제품을 만들려면 두뇌뿐 아니라 손발도 강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그래서 격려금과 수당은 물론 정년 이후에도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삼성 시니어트랙’ 우대 혜택을 주며 직원들이 명장 자리에 도전하도록 유도했다. 그렇게 54명이 명장 칭호를 달았다.
업계에선 이 회장이 두 차례 외부 행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삼성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기술”이란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는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미래 먹거리 분야의 경쟁이 그만큼 치열해졌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업계 관계자는 “이 회장이 지난주 차세대 통신인 6G(6세대) 기술 확보를 강조한 지 엿새 만에 기술인재들을 챙긴 건 초격차 기술 확보가 그만큼 절실하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삼성은 2028년까지 핵심 산업에 총 45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지난해 밝힌 바 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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