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내용의 특별법이 사실상 폐기 수순에 접어들었지만 총선 이후 새 국회가 출범하면 메가시티론이 다시 힘을 받을 것이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는 메가시티론이 ‘서울 비대화론’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해 “지방에서는 달갑지 않은 이슈로 자리 잡았지만, 서울 인구는 940만 명 선에 머물고 있고 경기도는 1400만 명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와 서울 간 행정구역 조정 문제는 (비수도권 활성화와)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올 한 해 서울시가 9월 도입하는 수상버스(리버버스), 기후동행카드 신설,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 여러 교통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리버버스와 관련해 “지하철과 연결되는 곳은 세 곳인데 직결이 안 된 곳은 마을버스, 따릉이와 연계하겠다”며 “경제적 부담을 많이 주지 않고 대중교통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서울 명동에서 교통 대란을 불러일으킨 광역버스 정류장 문제에 대해선 “이미 도로가 포화된 상태에서 광역버스를 과감히 받아들인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어 “관광버스는 좀 걷더라도 다른 정류소를 이용하도록 하거나, 입석 문제 등을 정부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서는 “인천시·김포시와는 사용 협의를 했는데 경기도는 구조적으로 동참하기 쉽지 않다”고 했다. 경기도는 버스 준공영제가 아직 도입되지 않아 경기도 차원에서 버스회사의 수익 배분에 관여하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랜드마크 사업에 대해선 사업성이 좋아 비용 마련을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했다. 오 시장은 서울 상암동 월드컵공원 인근에 구상하고 있는 ‘트윈 휠’과 관련해 “사업성이 높아 걱정하지 않는다”며 “대상 부지를 50년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투자자 간 경쟁 과열을 우려해야 할 정도”라고 했다.
오 시장은 저출생 문제에 대해선 “이목을 끄는 발표는 대개 현금 지원성”이라며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등 사회의 구조적 문제까지 천착해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이상은/이유정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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