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다양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선택해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AI 마켓’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목표다.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쓰면 기업 담당자가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 AI 앱을 제작할 수 있다. 해당 기업의 구성원은 이 앱을 활용해 챗봇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문서를 서버에 업로드하면 해당 문서를 분석해 정확한 답을 찾아 제공한다. 인사, 재무, 법무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사내 시스템과 연동해 직원들의 반복적인 질문에 자동 답변하는 챗봇 서비스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클라우드형과 구축형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클라우드형은 초기 구축 비용 없이 정보를 클라우드에 등록하고 앱만 제작하면 즉시 쓸 수 있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정보 및 관련 코드가 검색될 경우 답변에 활용하지 않는다.
구축형은 기업 내부에 자체 서버, 전산망 등 정보기술(IT) 인프라를 갖춘 것을 말한다. 이 경우 LLM 선정, 고객 데이터 학습 및 전용 모델 개발 등의 컨설팅 과정을 거쳐 고객 맞춤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안이 중요한 첨단 제조업, 금융업, 공공기관 등에 적합하다.
고객이 원하는 LLM도 직접 고를 수 있다. SK텔레콤의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를 비롯해 앤스로픽의 ‘클로드2’, 오픈AI의 ‘GPT-4’, 올거나이즈 ‘알리 파이낸스’, 코난테크놀로지 ‘코난 LLM’ 등을 제공한다. 앞으로 다양한 LLM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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