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맥주 수입액은 5551만6000달러로, 네덜란드(3356만4000달러)와 중국(3016만3000달러)을 앞섰다. 전체 수입 맥주의 25.4%가 일본산이었다. 2022년과 비교하면 일본 맥주 수입은 283.3% 급증했다. 작년 7월 국내에 정식 출시돼 편의점 오픈런까지 일으킨 ‘아사히 슈퍼드라이 생맥주캔’이 일본 맥주의 1위 탈환을 이끌었다.
일본 맥주는 2011~2018년 연간 수입액 1위였지만, 2019년 7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순위가 급락했다. ‘노 재팬’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일본 맥주가 불매 운동의 주 타깃이 됐기 때문이다.
반면 2022년 수입액 1위를 기록한 중국 맥주는 지난해 3위로 떨어졌다. 작년 10월 불거진 ‘소변 맥주’ 파문이 수입 감소에 직접적인 타격을 줬다. 중국 산둥성 칭다오 맥주 공장에서 남성 직원이 맥주 원료에 소변을 보는 듯한 영상이 퍼진 직후 칭다오의 국내 편의점 매출은 40% 넘게 급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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