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는 19일 조정안 발표 직후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이 신속 추진될 수 있도록 빠르게 움직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정안을 받아들이고 후속 절차에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표정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4개 역 정차를 요구했지만 2개 역을 받아낸 데 그친 인천은 내부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정차역 2곳을 받아낸 검단신도시 22개 아파트 입주민 모임인 검단신도시총연합회는 “만족스럽지 않지만 조정안을 받아들인다”며 “인천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관철시키고 이번에 제외된 원당지구와 불로대곡역(가칭)을 추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지역 정치인들은 서구 안에서도 원도심으로 꼽히는 원당동과 불로동에 역 설치가 무산된 것을 두고 강하게 반발했다. 해당 지역을 지역구로 둔 신동근 국회의원과 김명주·이순학 인천시의원 등은 “원도심은 빼고 검단신도시만 정차하는 노선은 검단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인천시는 서울과 김포의 쓰레기 반입 중단 등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공동 성명서를 내놨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라”고 반발했다.
인천시는 이날 오후 늦은 시간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못하며 혼선을 빚었다. 발표 시간을 두 차례 늦춘 인천시는 “원당역 등 추가 설치를 위한 논의가 지속돼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서기열/인천=강준완 기자/오유림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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