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결은 새로 구축한 ‘친환경 폐자원 순환 시스템’. 매트리스를 생산하고 남은 자투리 폴리우레탄 폼을 작게 분쇄한 뒤, 이를 활용해 새로운 가구와 매트리스를 생산하는 것이다. 지누스가 이 시스템을 통해 연간 재활용하는 폴리우레탄 폼은 약 2000t, 판매하는 친환경 폼 매트리스 제품은 20만 개가 넘는다. 자투리를 재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익원으로 만든 것이다. 지누스 관계자는 “친환경 폼 매트리스 제품의 판매 국가를 현재 미주·유럽에 이어 더 많은 나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SG 우등생’이 된 건 지누스뿐 아니다. 화장품 원료 제조기업 현대바이오랜드와 복지 솔루션 기업 현대이지웰도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가 된 후부터 ESG 등급이 크게 올랐다. 지난해 나란히 통합 A등급을 받았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ESG 경영 기조가 신규 계열사에 잘 이식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자그마한 회사라도 계열사에 편입되면 대기업에 준하는 친환경 전략과 지배구조 시스템을 갖추도록 요구한다.
지누스는 2022년 현대백화점에 인수된 뒤 탄소중립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짰다. 친환경 폐자원 순환 시스템도 이때 구축했다. 2030년 ‘넷제로’(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2026년까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생산법인 세 곳의 전력을 100% 태양광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현대이지웰 역시 이사회 내 5대 위원회 운영, 공시업무 체계 구축 등 코스닥 상장사의 법적 요건보다 더 강화된 지배구조 시스템을 마련해 지배구조 부문 등급이 2022년 B+에서 2023년 A로 올랐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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