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과 CF100 모두 기후변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완전히 없애자는 기업 차원의 자발적 글로벌 캠페인이다. 다만 CF100은 RE100과 달리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자력, 수소 등 모든 무탄소에너지 사용을 인정한다. RE100은 우리처럼 일조량과 바람이 부족한 나라에는 ‘그림의 떡’인 데다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 ‘비현실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런데도 탈원전을 지향한 전임 정부에서 힘을 실으면서 국내에서도 빠르게 퍼졌다. 이를 보완·대체하는 대안이 CF100이다. 인공지능(AI)이 활성화되면 전기 사용량이 2050년쯤엔 지금보다 1000배 가까이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 나오는 상황이어서 더욱 그렇다. 한국에는 탄소중립, 에너지 안보, 원전·수소산업 수출 확대 등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RE100이 아직 대세인 만큼 CF100에 대한 국제 공감대 확대가 필수다. 그런데 국내에서조차 기업의 70%가 CF100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69%는 “정확한 개념과 구체적 내용을 모른다”(한국경제인협회 설문조사)고 답하는 실정이다. 양자·다자회의를 통한 국제 공조와 기업·학계 등 민간부문과의 소통 확대는 물론 무탄소에너지 사용 실적 인증 제도 등 기반 조성도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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