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박상우 장관(왼쪽)이 대구를 방문해 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지방 철도 인프라 구축을 점검했다고 2일 밝혔다. 경북 구미와 대구, 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는 총 61.85㎞로, 사업비만 2092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오는 5월 노반과 궤도, 건축, 통신·시스템 등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7월까지 사전점검을 마친 뒤 8월부터 영업 시운전을 거쳐 12월 말 개통한다는 구상이다.
기존의 경부선 철도를 개량해 전동차가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기존 평균 한 시간에 한 대꼴인 배차 간격을 출퇴근 시간대에 전동차를 투입해 15분으로 단축할 방침이다. 경북 구미부터 김천까지 이어지는 2단계 사업은 현재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박 장관은 이날 서대구역을 찾아 사업 추진 상황을 살펴봤다. ‘1·25 교통 대책’ 발표 이후 관련 내용을 점검하기 위한 첫 현장 행보다. 당시 대책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 및 신설뿐 아니라 지방판 GTX를 도입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박 장관은 “대구경북신공항철도에는 최고 시속 180㎞의 GTX급 열차를 투입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며 “전국의 여러 지방권에서도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현되도록 철도 인프라를 적극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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