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의장은 올초 충남 천안 연수원에서 영업 현장 지점장급 이상, 본사 팀장급 이상 간부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현황설명회를 열었다.
지난해 경영 실태를 평가하고 올해 경영 방침을 임직원과 공유하는 자리였다. 또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세 차례에 걸쳐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근무하는 1200여 명 전 직원과 소통했다.
신 의장은 이 자리에서 ‘상부상조’ 경영철학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그는 “단순 보험금 지급을 넘어 역경에 부딪힌 고객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인 생활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 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조직원들이 건강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는 기업 문화가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당초 임원들은 “(설명회를) 한 번만 하고 나머지 직원들은 화상으로 참석하면 된다”고 신 의장에게 제안했다. 하지만 신 의장이 “가급적 본사 모든 직원과 직접 얼굴을 보며 이야기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 릴레이 강연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의장의 소통 경영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해 7월 열린 하반기 경영현황설명회에서 MZ세대 직원들과 만났다. 최근 교보증권 등 13개 관계사 대표 및 준법감시담당자 등과 만난 자리에서는 지배구조법의 요구 수준을 넘어서는 자발적인 내부통제를 주문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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