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명 쇼핑 사이트들이 '중국 한복'이라는 카테고리로 중국의 전통 의복인 한푸(漢服)를 판매하는 행각이 드러났다.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6일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며 "한국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요즘 한국에서도 핫한 중국 유명 쇼핑몰이 '한복공정'을 펼치고 있다"며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는데, 한국인 월간 사용자 수는 약 60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이런 쇼핑몰에서 '중국한복'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중국의 '한푸'를 판매하고 있는 중"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중국은 수년 전부터 한복의 유래가 중국의 한푸라는 주장을 펼쳐왔다. 서 교수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이런 행각에 "중국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한국인 월간 이용자 수가 400만명이 넘는 테무에서도 " '한복'을 검색하면 많은 '한푸'도 함께 검색되고 있다"며 "외국인들에게 오해를 풀러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 "한 때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샤오미가 스마트폰 배경 화면 스토어에서 한복을 '중국 문화'(China Culture)로 소개해 논란이 된 바 있는데, 요즘은 중국의 유명 쇼핑몰들이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기업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야만 하는데 전혀 그런 모습이 보이질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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