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정보기술(IT) 기업 네이버는 실적, 기업설명회 개최 등을 공시할 때 기업설명(IR)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 등을 기재하지 않는다. 실적 공시에는 네이버 대표번호를 기재하는데 이 번호로 전화해 IR 담당자를 바꿔 달라고 해도 통화는 할 수 없다. 한 전문가는 “네이버가 2022년 미국의 중고품 거래 플랫폼 포시마크를 인수할 때 포시마크 공시에 네이버 IR 담당자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가 기재돼 있었다”며 “국내 기업이 투자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연례행사인 연간 실적 공시 후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거나 증권사 애널리스트 및 언론 취재 요청, 주주의 IR 개최 요청에 일절 응하지 않는 기업이 대표적이다. 기업공개(IPO)를 해 일단 주주의 돈을 끌어모은 뒤에는 주가 관리를 하지 않아도 회사 운영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다는 속내에서다.
상장 기업의 기업설명회 개최 건수에서도 이런 관행이 잘 나타난다. 해외 주요 증시의 기업설명회 개최 비중은 통상 30~40%를 웃돈다. 하지만 우리 증시에선 지난해 상장사 전체의 23.5%만 관련 행사를 열었다. 이마저도 2019년 24.5%에서 떨어진 것이다. 개인 투자자 비중이 높은 코스닥시장에서 IR 개최 비중이 이 기간 25.4%에서 20.4%로 하락한 영향이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실적 발표를 하며 투자자를 위해 다음 분기 가이던스(기업 자체 전망치)를 함께 제시하는 기업이 많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하는 기업이 몇 군데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IR 미팅에서 중요한 내용을 풀면서 이 내용을 공정 공시하지 않는 기업도 많다”고 귀띔했다.
이런 사례는 최근 주가가 급등한 에코프로와 대비된다. 에코프로는 지난해 주가가 급등하기 전에도 매 분기 한 차례 이상씩 주주 대상 기업설명회를 열었다. 김성홍 에코프로 전무는 “회사가 자본시장에서 수천억원을 조달해 그 돈을 기반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보답해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다”고 했다.
이채원 라이프자산운용 의장은 “투자자를 위한 정기 설명회와 분기별 실적에 대한 설명 자료 배포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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