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조직을 꾸린 뒤 당근마켓과 중고나라 등에서 한 달 만에 수억 원 가량을 갈취한 사기 일당이 검찰에 송치됐다. 이들은 타인의 신분증을 도용하고 해킹한 계정(ID)을 범행에 이용하는 등 치밀하게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윤동환)는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피해자 수백명에게 3억여원을 빼돌린 20대 이모 씨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상 사기·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고가의 명품과 캠핑용품, 전자기기 등 물품을 대량으로 올린 뒤 판매 대금을 받고 잠적하는 식으로 사기를 벌였다. 간단한 사기행각이지만 범죄단체조직을 만들고 전담 업무를 나누는 등 치밀하게 계획을 세웠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은 보이스피싱 범죄처럼 콜센터 형태의 사무실을 만들고 구매자들과 통화할 직원 여러 명을 고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콜센터 직원들은 판매 물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뒤 구매자와 직접 통화해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업무를 전담했다.
판매 게시물을 올리는 직원과 입금된 돈을 인출하는 직원 등 보이스피싱 조직처럼 구성됐다. 또 구매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타인의 신분증을 보여주고 포토샵을 통해 실제로 물건을 가진 것처럼 합성사진을 보내는 등 치밀함도 보였다.
수사기관은 이들이 추적을 피하기 위해 대포통장을 만들고 해킹한 네이버와 당근마켓 계정을 사기행각에 활용한 탓에 수사에 혼선을 빚었다. 이들은 주민등록증과 유심칩 등 개인정보를 개당 540만원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입한 신분증은 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자유적금 계좌 수십여 개를 개설하는데 쓰였다. 사용된 계좌가 사기 계좌로 신고되면 또 다른 계좌로 범행을 저질렀다. 자유적금 계좌는 유예 기간 없이 명의 하나로도 무한정 계좌를 만들 수 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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