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신화학자 중 한 명인 조현설 서울대 국문과 교수(62·사진)는 이 같은 이야기의 원형에 ‘신탁 콤플렉스’란 이름을 붙이고 최근 같은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조 교수는 대학가를 비롯한 번화가에서 타로 카페 등 일종의 점술업이 성업하는 것을 보고 신탁에 대해 연구하기로 마음먹었다. 지난 7일 서울 신림동 서울대 연구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그는 “인생에서 중요한 일이나 힘든 일이 생기면 점을 보러 가는 게 낯설지 않을 정도로 점복 문화가 일상화돼 있다”며 “왜 우리 사회는 이토록 신 혹은 예언자의 말에 집착하고 벗어나지 못하는지를 이해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 교수가 처음 개념화한 ‘신탁 콤플렉스’는 신탁에 집착하면서도 회피하는 행위가 오히려 그것을 실현하게 만드는 역설을 가리킨다. 그는 책에서 ‘바리데기’ ‘도랑선비 청정각시’ ‘꼬댁각시놀이’ ‘심청가’ 등 우리 신화와 전설 속에서 신탁이 인간의 불행을 경고하고, 이 경고가 인간을 불안하게 하면서 신탁에 의존하게 만들어 결국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지는 공통적인 이야기 구조를 발견했다.
신탁은 불안을 먹고 자라고, 권력과 만나 힘을 얻는다. 조선 후기 명성황후는 한 무녀를 궁에 들여 진령군이란 작호까지 내렸다. 무녀는 명성황후가 임오군란으로 피신했을 때 점을 쳐주며 신의를 얻었다. 조 교수는 “심리적인 불안 상태에서 점술이 실제와 우연히 일치하는 경험을 하게 되면 그것에 빠져들게 된다”며 “점술업이 점점 더 성행하는 것도 우리 사회 불안이 더욱 심화하는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신탁이 유발하는 불안과 집착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자는 게 조 교수가 책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다. 그는 우리나라 신화에서 서양과 달리 신탁에서 벗어나려는 이른바 ‘탈신탁’의 이야기도 발견했다.
조 교수는 “유일신이 절대적 존재인 서양과 달리 우리 신화에선 ‘삼공본풀이’의 가믄장아기, ‘세경본풀이’의 자청비 등 신탁에 맞서면서 운명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캐릭터가 다수 등장한다”며 “신탁이 일상을 방해할 정도로 작동할 때 신탁 콤플렉스는 실체를 얻지만,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태도 앞에선 신탁보다 개인의 의지가 힘을 얻게 된다”고 강조했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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