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크래프톤의 매출은 5346억원, 영업이익은 164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8.7%, 13.2% 증가했다. 시장 추정치도 큰 폭으로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깜짝 실적의 주된 요인은 모바일 매출액이었다"며 "PC는 절대적 금액과 추정치가 크게 벗어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중국 비수기로 인해 지난 3년간 4분기 모바일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평균적으로 11% 감소하는 추이를 보여 왔는데, 지난 4분기는 역대 최고 실적 기록한 배틀그라운드모바일인도(BGMI)와 중국의 선전으로 오히려 전분기 대비 34.5% 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서프라이즈가 크게 발생한 이유는 일단 중국 iOS(애플) 순위는 전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고(중국 안드로이드 매출은 구글 마켓이 없어 확인이 불가능), 인도 구글 순위도 1위 영업일수(46일)가 전분기(55일)와 큰 차이가 없었다는 점에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펍지(PUBG)의 예상을 뛰어넘은 트래픽 증가와 매출 증대로 PUBG가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롱런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IP)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신작 성과에 따라 올해 증익 가능성도 열린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또 "매년 영업권 상각 규모가 높아 주당순이익(EPS) 단에서 업사이드(상방)가 압도적으로 높지는 않지만, 숫자를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내 대형 게임주"라며 "의미 있는 대형 신작 공개와 출시 시에는 업사이드가 더 크게 열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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