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20대가 가장 많이 구매한 차는 현대차 준중형 세단 아반떼(8970대)로 꼽혔다. 그다음으로는 기아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가 7894대가 팔리면서 2위에 올랐다.
그 뒤로 △기아 소형 SUV 셀토스(7074대) △현대차 경형 SUV 캐스퍼(4771대) △현대차 소형 SUV 코나(3601대) △기아 준중형 세단 K5(3425대) △현대차 준중형 SUV 투싼(3332대) △KG모빌리티 중형 SUV 토레스(2998대) △기아 중형 SUV 쏘렌토(2781대) △쉐보레 소형 SUV 트랙스(2736대) 순이다.
"아토스(경차, 현재 단종) 판매량은 연령별로는 20대가 34%로 가장 많았고 20대와 30대를 합친 비율이 전체 보유자의 절반을 넘는 56%에 달해 젊은 층에 인기가 높은 것으로 풀이됐다." <1997년,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조사 결과 인용>
"경승용차 구입자의 연령별 분포는 30세 이하가 52%, 30~34세가 19%로 20대와 30대 초반이 70% 이상을 차지했으며, 직업별로는 자영업(29%), 회사원(25%), 기술직(15%), 주부(11%) 순이었다." <1995년, 연합뉴스, 대우자동차 조사 결과 인용>
20대 사이에서 경차의 인기가 시들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가격 측면에서 이점이 없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례로 레이의 경우, 최상위 트림(기본 가격 1865만원)에 모든 옵션을 다 적용할 경우 2000만원을 훌쩍 넘는다. 아반떼 기본 트림 풀옵션 가격(약 2355만원)과 약 300만원 차이다.
가격뿐만 아니라 레저 등 취미 활동을 중시하는 세대의 분위기도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20대 차 판매량 순위 10위권 안에 든 모델 중 K5와 아반떼를 제외하면, 모두 야외 활동에 적합한 SUV다. 유일하게 든 경형 급 차도 1인 차박 등에 최적화된 SUV 캐스퍼였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경차의 수요가 중장년층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차가 가지는 경제성을 고려해 가정을 이룬 30대와 40대가 출·퇴근용이나, 도심 단거리 주행, 자녀 픽업 등 실생활용으로 경차를 구매한다는 것이다. 특히 경차는 유지비에 더해 자동차세 부담도 적어서 세컨드카로 경차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계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차의 종류가 극히 적어서 20대가 선택할 수 있는 경차의 숫자 자체도 많지 않다"라면서 "여기에 캐스퍼가 20대 사이에서 돌풍이 일고 있는데, 이는 개성이나 여가 등을 중시하는 시대적 변화가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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