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2월 15일자 A13면 참조
CJ그룹의 주력인 CJ제일제당 사령탑에 오른 강 대표는 쿠팡 등의 진입으로 물류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 속에서도 성과를 낸 점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사상 최대인 480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2020년 말부터 CJ대한통운을 이끈 그는 주요 사업부문의 구조를 혁신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했다. 강 대표는 1988년 그룹 공채로 입사해 CJ그룹 인사팀장, CJ프레시웨이 대표,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 등을 거쳤다. CJ대한통운 대표를 맡기 전에는 1년간 CJ제일제당 대표를 지냈다.
신 대표는 새로운 브랜드 ‘오네(O-NE)’를 출시하는 등 택배·e커머스 부문에서 미래형 사업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CJ대한통운 한국사업부문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 김찬호 CJ푸드빌 대표는 자리를 지켰다. 구창근 CJ ENM 대표와 허민회 CJ CGV 대표도 유임됐다.
통상 11~12월에 있던 CJ그룹 임원 인사가 해를 넘긴 것은 2017년 이후 처음이다. 이 회장이 실적 부진 속에 중장기 전략의 새로운 판을 짜고 적임자를 찾기 위해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CJ그룹을 둘러싼 경영 환경은 ‘위기’라고 판단할 만큼 녹록지 않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넷플릭스, 쿠팡 등 혁신적 경쟁자가 빠르게 추격하는데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세계적으로 K푸드, K컬처가 확산해 그룹에 좋은 기회가 왔는데 이를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원(경영리더) 승진이 19명으로 2020년 이후 최소폭인 것도 실적 악화 때문이다. 1년 전 인사에서는 신임 임원이 44명 나왔으나 올해는 절반 넘게 줄었다.
다만 지난 1월 이 회장이 현장을 방문해 성과를 격려한 CJ대한통운과 CJ올리브영에서는 각각 6명, 4명의 신임 임원이 나왔다. 실적이 부진한 CJ제일제당에서는 임원 승진자가 3명에 그쳤다. 이번 인사에서는 1980년대생 6명(CJ올리브영), 1990년생 1명(CJ CGV) 등 젊은 임원도 탄생했다. 오너 일가를 제외하고 1990년대생 임원이 나온 첫 번째 사례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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