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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일본과 함께 유럽 증시가 파죽지세다. 미국 S&P500지수에 대응되는 스톡스유럽600지수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월가에선 ‘비만약 열풍’을 일으킨 노보노디스크부터 명품 대장주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까지 유럽 랠리를 이끄는 11개 기업에 주목한다. 미국에 ‘매그니피센트 7’, 일본에 ‘사무라이 7’이 있다면 유럽엔 ‘그래놀라즈(GRANOLAS)’가 있다는 평가다.
25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월가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영국 제약사 GSK와 스위스 제약사 로슈,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ASML, 스위스 식품업체 네슬레와 제약사 노바티스,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 프랑스 뷰티 기업 로레알과 명품업체 LVMH,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독일 소프트웨어 회사 SAP,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 등 11개 기업 이름의 앞글자를 차례로 따 그래놀라즈라는 말을 만들었다.
그래놀라즈는 지난 1년간 스톡스유럽600지수 상승분의 절반을 책임지며 매그니피센트 7 못지않은 저력을 냈다. 스톡스유럽600지수가 7.5% 오르는 동안 그래놀라즈 주가는 18% 뛰며 증시 전반을 떠받쳤다. 비만약의 성공으로 주가가 무려 69% 상승한 노보노디스크가 대표적이다. 이에 힘입어 스톡스유럽600지수는 지난 23일 전 거래일보다 0.43%(2.15포인트) 오른 497.25에 마감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스톡스유럽600지수 구성 종목에서 그래놀라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10년 전 약 15%에서 현재 25%까지 올랐다. 매그니피센트 7이 S&P500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인 28%에 근접한 수준이다. 그래놀라즈는 기술주 위주인 매그니피센트 7보다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변동성도 비교적 낮다.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평균 20배로, 30배 수준인 매그니피센트 7보다 낮아 상승 여력이 더 큰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피터 오펜하이머 골드만삭스 주식전략책임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증시에서 미국의 존재감이 커지는 동안 유럽 기업들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며 “이제는 아주 잘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고 평가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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