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보일러·온수기 수출액은 4억7873만달러(약 6372억원)로 전년(4억5609만달러) 대비 4.9% 늘었다. 해외시장 개척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경동나비엔이다. 경동나비엔은 2017년 전체 매출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넘었다. 작년 1~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전체 매출의 70.9%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귀뚜라미는 2030년까지 해외 매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말 귀뚜라미의 전체 매출 가운데 해외 사업 매출 비중은 10% 수준에 불과하다. 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김학수 해외영업본부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김 대표는 대우전자와 경동나비엔 등에서 해외사업을 맡아온 글로벌 시장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2021년 귀뚜라미에 합류한 이후에도 해외영업본부를 이끌며 북미시장 신제품 출시 등을 진두지휘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