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퀀텀매트릭스는 UVC LED 기반 정수살균소독 장치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수원 대표(57)가 2019년 1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퀀텀매트릭스는 UVC LED 기술을 활용한 물 살균장치 ‘AQUUV PoU’ 및 ‘AQUUV PoE’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며 “자동 동작 스마트기능과 저전력의 소형화 기술로 소용량에서 중대용량의 흐르는 물을 실시간으로 99.99% 이상 살균하는 업계 최고 성능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1990년대 초반 현대전자(SK하이닉스 전신)에서 광반도체 분야에 처음 발을 디뎠으며, LED 밸류 체인 분야에서 산업의 중심에 서서 한 길을 걸어온 자타공인 업계 전문가이다.
대기업 재직시 차세대 프로젝트 리더로 선발되어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성공적으로 주도하며 열정과 추진력을 인정받았다.
벤처 공동창업을 통해 업계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시킨 바 있고, 중견기업의 LED 신사업 책임자로 영입되어 매출 5000억원 규모의 큰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며 코스닥에 입성하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후 코스닥 기업의 전문경영인으로 활동하면서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 LED 산업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통해 살균 응용시장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UVC LED 소자의 국산화를 이뤄냈다.
여러 차례의 신사업 도전과 성공을 통해 사업의 적시성, 역동성 및 성공의 노하우를 체득하고 있는 이 대표는 전문성, 사업경험 및 시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퀀텀매트릭스를 창업했다.
“현재 지구는 기후위기와 물 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20억명의 인구가 먹는 물 오염에 처해있고, 이에 따라 연간 34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UN은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하나로 물과 위생에 관한 ‘WASH’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진도율이 매우 미흡해 더 높은 수준의 가속화가 필요합니다.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의 물처리 인프라 투자는 연간 약 1000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규모에 이릅니다. 그러나 지역별 기후특성이나 빈부격차로 인해 불균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퀀텀매트릭스는 사용지점에서의 정수처리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소독은 오랜 세월 동안 활용되어 온 방법으로 화학물질 사용이 없고 다양한 균종에 대해 실시간으로 빠르게 살균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목적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다. 그러나 종래의 가스관방식은 수은 중금속을 사용하고 전력 소모가 많고 유지비가 많이 들지만 최근 등장한 UVC LED는 반도체 기반 디지털 기술로 유독물질 없이 친환경적이며,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여 높은 성능과 초저전력화를 구현할 수 있다.
이 대표는 “UVC LED는 활용 가능성이 큰 기술이지만 흐르는 물을 실시간 순간 살균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과 헌신이 필요했다”며 “조명용 LED보다 강력한 에너지를 가진 UVC 빛을 균일하고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많은 실험과 시행착오를 거쳐 최적의 방안을 찾아냈고, 국내최초 및 업계 최고의 성능과 처리용량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퀀텀매트릭스는 현재까지 약 30건에 달하는 관련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고 공인 시험 결과를 확보하고 있다. 이 대표는 “우리만의 독자적인 특허 기술로 만들어진 이 살균 장치는 다양한 용량과 편리한 기능이 결합된 제품의 핵심 부품이자 엔진으로서, 스마트한 기능의 새로운 라인업이 지속 만들어지고 있다”며 “최고의 성능과 용량, 편의성을 갖춘 LED 기반 물 살균 제품군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퀀텀매트릭스는 소용량 정수살균소독 시장으로부터 시작해 점차 처리 용량을 늘려 식품산업, 의료용, 수처리 시장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기술고도화와 사용 편의성에 박차를 가해 누구나 간편하고 손쉽게 안전한 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UN SDGs 지속가능발전의 목표에 기여하고 ESG 가치를 창출해 내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퀀텀매트릭스는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 : 2019년 1월
주요사업 : UVC LED 기반 정수살균소독 장치 개발
성과 :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