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기업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13일 마이크로소프트(MS)의 협업툴인 ‘팀즈’에 AI 휴먼 영상 제작 서비스 ‘페르소'를 탑재하기로 했다. 페르소는 영상 제작 앱 형태로 팀즈에 탑재된다. 팀즈에서 페르소를 실행하고 AI 휴먼 캐릭터와 영상 구도, 국가, 음성 등을 설정한 뒤 텍스트를 입력하면 영상이 바로 생성된다. 파워포인트(PPT) 파일을 올리면 AI 휴먼 아바타가 발표하는 영상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협업 환경에서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자체 협업툴 서비스인 ‘팀업’을 8년간 운영해온 회사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31일자로 팀업 서비스를 완전히 접었다. 대신 하루 활성 사용자 수(DAU)가 3억 명에 달하는 팀즈와 협업하는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팀업 종료 결정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주요 기업들이 정보기술(IT) 인프라 투자를 줄이면서 수익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이스트소프트는 협업툴 사업을 접으면서 생긴 자원을 AI 사업에 투입하기로 했다. 생성 AI로 가상 인물을 구현하는 AI 휴먼을 핵심 사업으로 정했다. 변계풍 이스트소프트 AI사업본부 본부장은 “MS의 협조를 끌어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했다.
협업툴 스타트업인 콜라비팀은 지난해 10월 창업 9년 만에 대표 서비스 콜라비를 종료했다. 코로나19 때 이용자를 늘리며 주목받았지만 엔데믹 후 자금난을 겪다가 결국 서비스를 닫았다. 카카오의 협업툴 카카오워크는 비주력 사업부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물적분할된 KEP로 최근 갈라져 나왔다. 다음 달 1일 카카오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에 흡수합병된다.
국내 협업툴 회사들이 글로벌 빅테크들과 경쟁할 게 아니라 협업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가별 특성이 뚜렷한 인사관리(HR) 영역과 달리 협업툴은 글로벌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경우가 많아 한국 시장에만 강점이 있는 국내 서비스가 살아남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케츠앤마케츠에 따르면 글로벌 협업툴 시장은 2026년 10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택근무가 늘고 디지털 전환이 확산하면서다.
미국 실리콘밸리 협업툴 스타트업 스윗테크놀로지스의 이주환 대표는 “빅테크들이 공략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노리는 전략은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업계에서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며 “MS나 구글과 싸울 게 아니라 협력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짜는 게 맞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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