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는 지난 2020년 12월 대학생협과 업무협약을 맺고 쿱스켓에 자사 상품·마케팅·시스템을 적용해 매장을 운영해왔다. 학생들이 심야 시간대에도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낮에는 유인, 밤에는 무인으로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매장 운영 방식도 적용했다.
이마트24는 쿱스켓 운영을 통해 우수 상권 가맹점을 확보하고 자사 상품 홍보 효과를 봤다. 대학생협은 매장 운영 시스템을 개선해 학생들의 편의를 높였다. 쿱스켓이란 자체 브랜드 인지도도 높였다.
유통업계에선 쿱스켓이 기업과 생활협동조합이 서로 시너지를 내는 성공적인 협업 모델이란 평가가 나온다. 강인석 이마트24 운영지원 담당 상무는 “기업과 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이 손잡고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협업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