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의에 참석해 “경기도가 관내 기초지자체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도와주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음날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오 시장이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했다”며 반발했다.
서울시는 월 6만원대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는 도민에게 교통비 20~53%를 환급해주는 ‘더 경기패스’로 정책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기도는 “각 지역 정책으로 선택지를 주기로 해놓고 이제 와서 또 경기도를 끌어들여 불쾌하다”는 기색을 드러냈다. 경기도는 오는 5월 출시되는 더 경기패스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인근 지자체들의 사업 참여를 타진하고 있지만 관건은 재원이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환승, 할인 혜택 적용 등으로 발생하는 운송손실금의 최대 60%를 분담하는 대신 나머지 40%는 경기도와 각 시·군이 나눠서 내야 한다는 생각이다. 경기도는 단 1원도 지원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서울처럼 버스 준공영제가 아직 뿌리 내리지 않은 경기도는 비용을 나누는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시·군별로 광역버스 운행거리가 달라 기후동행카드 요금을 다 다르게 책정해야 하는데, 그럴 바에는 더 경기패스 한 가지 사업에 집중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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