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업무개선 프로젝트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내 행사 'GS 생성형 AI 커넥트 데이'를 열었다고 29일 발표했다.
지난 28일 열린 이 행사에는 GS칼텍스와 GS리테일, GS건설, GS EPS 등 계열사 직원 68명이 모여 생성형 AI 관련 응용 프로그램과 업무 개선 프로젝트 경험을 나눴다. GS그룹은 "IT 관련 부서 직원(28명)보다 IT와 관계없는 일반부서 직원(40명)이 많았다"며 "직군과 상관없이 AI 활용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GS그룹이 이날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85%는 "생성형 AI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어 생성형 AI 관련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사용해 데이터 분석 등 업무에 활용했다는 응답자도 52%에 달했다.
GS그룹은 이번 설문 결과에 대해 "생성형 AI와 관련해 실제 업무 개선 작업에 활용된다는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고위 경영진 차원에서는 GS그룹 내 사장단이 모두 참여하는 'AI디지털 협의체'를 매 분기 개최한다. 올해는 사장단이 직접 생성형 AI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외부 강의와 사내 혁신사례 발표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허태수 GS 회장은 지난달 4일 올해 경영 방침을 발표하면서 "생성형 AI 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잘 다룰 수 있느냐가 앞으로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많은 임직원이 생성형 AI 도구를 익숙하게 사용해 업무 혁신을 가속하자"고 했다. 이어 "생성형 AI가 고객과 자신의 업무를 연결하는 지름길이라는 열린 자세를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GS그룹은 지난 1월 한 달간 각 계열사 DX 담당 인력 약 40명을 한자리에 모아 합동 근무를 시행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 고충을 해결하는 프로토타입 경진대회를 열기도 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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