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음을 동반하는 헬리콥터와 달리 ‘조용한 비행’을 하는 게 특징이다. 130m 상공에서 시속 160㎞로 운항할 때 오파브의 소음은 61.5dBA(가중데시벨)로, 일반 도시 소음(65dBA)보다 작다.
3일 국토교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내년 UAM 시대 개막을 앞두고 비교적 평탄한 지형인 고흥에서 1단계 실증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안전성, 소음, 통합 운용성 등의 기준을 통과한 사업자를 상대로 수도권에서 2단계 실증을 시행한다. 각 단계를 모두 통과한 UAM 사업자에 내년 말 실제 탑승객을 태울 자격이 주어진다. 정부는 내년 말 최초 상용화를 시작으로 2030년 전국 확산, 2035년 이용 보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UAM을 띄우기 위해선 기체 개발뿐만 아니라 통신, 운항 관리, 보안, 버티포트(이착륙장) 등이 필요하다. 다양한 유형의 기업이 컨소시엄을 꾸려 실증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등이 모인 ‘K-UAM 드림팀’이 대표적이다. 글로벌 UAM 선도기업인 조비에비에이션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실증 통과 1호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현대자동차와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이 의기투합한 ‘K-UAM 원팀’은 자체 제작한 UAM 기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UAM 독립법인인 슈퍼널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주축이 된 ‘UAM 퓨처팀’, 롯데그룹 관계사 중심으로 꾸려진 ‘롯데 컨소시엄’, 11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UAMitra 컨소시엄’ 등도 뛰고 있다.
한국은 UAM 분야 선도국가로 통한다. 정기훈 항우연 K-UAM 그랜드챌린지 운용국장은 “조비에비에이션과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등 내로라하는 기업의 기체가 국내 실증에 참여해 해외에서 부러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흥=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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