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외 햇반 매출은 8503억원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였지만 전년 대비 증가율은 2022년(18.5%)의 4분의 1 수준인 4.3%에 그쳤다. 2021년 매출 증가율은 23%였다. 작년 같은 추세라면 CJ제일제당이 애초 목표한 2025년 매출 1조원 달성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햇반의 매출 성장 둔화는 쿠팡 ‘로켓배송’이 중단된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납품가 갈등으로 2022년 11월 쿠팡에서 햇반, 비비고 등 일부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 지난해 네이버, 컬리 등과 손잡고 온라인 판매망을 확대했지만, 탈(脫)쿠팡에 따른 매출 감소를 메우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유통업계는 과거 햇반 연간 매출의 10% 수준인 900억~1000억원가량이 쿠팡에서 나왔을 것으로 추정한다. 지난해 CJ제일제당 자사 몰인 CJ더마켓에서 올린 매출(238억원)의 3배가 넘는다. 이에 대해 CJ제일제당 측은 “쿠팡 납품 중단이 실적에 미친 영향은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이 쿠팡과의 거래를 재개하는 대신 국내 e커머스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고 있는 알리와 손잡으면서 뷰티, 물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배달 등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CJ그룹과 쿠팡 간 대립도 격해질 조짐이다.
햇반 납품 단가 문제로 시작된 CJ와 쿠팡의 갈등은 쿠팡이 작년 7월 “중소업체의 e커머스 입점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CJ올리브영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면서 고조됐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 입장에선 알리 입점으로 반(反)쿠팡 연대를 또다시 확장한 CJ가 달가울 리 없다”며 “당분간 CJ제일제당의 쿠팡 재입점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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