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월드는 국내 육아 시장에서 MZ세대 부모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트렌드에 착안해 키디키디를 기획했다. 브랜드 입점을 담당하는 상품기획자(MD)를 모두 아이를 키우는 젊은 직원으로 채우고, 젊은 감각의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발굴에 집중했다. 모두 MZ세대 부모를 타깃으로 한 전략이다. 4년 만에 키디키디는 1위를 넘보는 주요 키즈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지난 2월19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열린 키디키디의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 2만 여 명이 몰렸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키디키디의 성장에는 동반성장 전략도 주효했다. 현재 키디키디에 입점한 브랜드는 총 1500여개에 달한다. 이중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비중은 40%에 이른다. 이들 거래액은 지난해에만 전년대비 40% 급증했다. 이랜드 키디키디 관계자는 “키디키디는 패션 브랜드들이 플랫폼에 입점한 뒤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생산은 물론 법무 컨설팅, 마케팅 홍보에 이르기까지 다각도로 지원한다”며 “이같은 협력에 힘입어 올해 ‘드타미 프로젝트’ ‘하이헤이호’ 등 디자이너 브랜드의 거래액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키디키디는 올해 중국 진출에도 시동을 건다. 이랜드차이나와 알리바바 산하 물류기업인 차이냐오가 맺은 업무 협약을 기반으로 중국 유·아동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이랜드차이나는 역직구 방식으로 이랜드의 패션 브랜드와 온라인 플랫폼을 중국 e커머스 시장에 선보이고, 차이냐오는 관련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운송원가와 시간을 줄이기로 했다.
CJ프레시웨이는 고품질의 키즈 전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자 2014년 아이누리를 선보였다. 이후 영유아 맞춤형 상품 개발, 교육 등 부가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키즈 상품 유통은 안전성이 더욱 중요한 만큼 엄격한 자가 기준과 국가기관이 검증을 거쳐 이뤄진다. 친환경, 유기농, 무항생제 등 인증을 받은 고품질 상품들만 엄선한다. 자체브랜드(PB) 상품 중 DIY 밀키트는 ‘아이들이 직접 만드는 즐거운 먹거리’를 콘셉트로 해 재미를 더했다.
보육시설 지원 서비스도 한다. 60가지 자체 개발 레시피를 활용한 쿠킹 클래스를 열어 영유아 대상 식문화 체험 교육을 제공한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영유아는 줄고 있지만, 늘봄학교 도입 등의 영향으로 영유아들의 끼니와 간식 수는 늘어났기 때문에 키즈 전용 고급 식재료에 대한 니즈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설리/하헌형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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