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들은 종종 일상 생활용품을 본뜬 제품을 내놓는다. 앞서 ‘생로랑’은 치킨 배달용 종이 상자와 닮은 ‘테이크어웨이 박스(Take-away Box)’ 핸드백을 팔았다. ‘셀린느’는 마치 슈퍼마켓 비닐봉투처럼 생긴 가방을, ‘캘빈클라인’은 설거지할 때나 쓰는 분홍 고무장갑을 본뜬 장갑을 출시한 적이 있다. 지난해 ‘보테가베네타’가 신제품으로 내놓은 가방은 편의점 종이봉투로 오해받을 법한 디자인이다. 투명 테이프 팔찌를 내놓은 발렌시아가는 상습적으로(?) 일상용품을 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이기로 유명하다. 쓰레기봉투에서 착안한 소가죽 가방인 '쓰레기 파우치', 감자칩 과자 봉지 모양을 본뜬 클러치 백 등을 판매했다. 올해 봄 컬렉션에서도 수건을 두른 듯한 디자인의 남녀 공용 '타월 스커트'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
이같은 상품들은 높은 가격으로 화제가 되기도 한다. 생로랑의 로고가 금속 장식과 함께 엠보싱(음각) 처리된 송아지 가죽 핸드백인 테이크어웨이 박스는 245만원이었다. 보테가베네타의 종이봉투를 닮은 가방은 무려 320만원이 넘었다. 셀린느 로고가 찍힌 투명 비닐봉지 가방은 63만원. 캘빈클라인의 고무장갑같은 로즈핑크 색상의 합성고무 장갑은 45만원정도 했었다. 발렌시아가가 팔았던 쓰레기봉투 모양의 240만원대 파우치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쓰레기봉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약 257만원 수준의 ‘감자칩 클러치백’은 미국의 유명 감자칩 브랜드 ‘레이즈(Lays)’의 봉투 디자인을 그대로 프린트했다. 심지어 과자처럼 취향에 따라 골라 살 수 있도록 오리지널 향과 매운 ‘발렌시아가’ 향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됐다.
도대체 써먹을 일 없어 보이는 이같은 제품들을 대체 왜 내놓는 것일까. 발렌시아가의 뎀나 바잘리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일상의 평범한 시각에 기반해 어디까지 평범한 것이 패션이 될 수 있는지 늘 기대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고급 브랜드의 로고와 멋진 프린트가 들어가 있지만 어쨌든 기본 디자인은 누구나 다 아는 물건이다. 이 사소한 제품 디자인이 명품 브랜드의 선택에 따라 사소하지 않은 제품으로 바뀌고, 이같은 변신 자체가 ‘혁신’이라는 게 디자이너들의 설명이다.
의외로 대중의 선택을 받아 히트를 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은 몇해 전 베트멍에서 나왔던 물류회사 'DHL'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다. 남들에게 '택배회사 직원'으로 비치기 딱 좋은 38만원짜리 티셔츠는 당시 완판됐다. 패션계에서 논쟁을 일으키긴 했지만 이 제품으로 베트멍은 단숨에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등극했다. '베트멍만의 재미있는 패션 철학’이라는 유머를 젊은 세대가 호응한 덕이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쓰레기봉투라던 발렌시아가 가방도 누가 살까 싶지만 일부 색상은 품절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물론 비판의 시각도 있다. 한 명품 브랜드 MD(상품기획담당자)는 “하이 패션 브랜드에서 실험적으로 내놓는 일상용품 디자인이 온라인에서 화제 몰이를 하면서 ‘밈(meme·인터넷 유행)’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누리꾼들도 “명품 브랜드들이 대중을 희롱하는 것 아니냐”, “부자가 가난 코스프레하는 듯 하다” 등의 냉담한 반응을 쏟아낸다. 그럼에도 명품 브랜드들은 “그닥 손해볼 게 없다”는 반응이다.
한 명품업계 관계자는 “이 독특하고 비싼 제품들이 팔릴까 의문이겠지만 간혹 구매하는 고객들도 있다”면서도 “사실상 팔리지 않아도 문제될 건 없다. 이런 제품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전세계 고객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은근히 마케팅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에서 활동하는 한 패션 인플루언서가 발렌시아가 투명 테이프 팔찌를 실제로 착용한 모습을 공개하자, 해당 영상의 조회 수가 800만 회를 넘어서는 진기록을 보였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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