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 10명 중 4명은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을 '협력' 대상보다 '경계' 대상으로 보는 학생도 많아지고 있다.
통일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도 학교 통일 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11월 교육부와 함께 전국 초중고 756개교 학생 7만 3991명과 교사·관리자 646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통일이 필요하다'고 답한 학생의 비율은 2014년 조사 시작 이래 처음으로 50% 아래인 49.8%를 기록했다. 반면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38.9%를 나타냈다. 통일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의 비율은 2020년 24.2%, 2021년 25%, 2022년 31.7%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교사들의 '통일 필요' 인식도 2022년 86.7%에서 지난해는 82.5%로 감소했다.
통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도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통일에) 관심 없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2020년 20.2%에서 2021년 22.4%, 2022년 27%, 2023년은 28.3%로 매년 상승했다. 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강화됐다.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는 응답자는 감소했지만, 북한을 '경계·적대 대상'으로 보거나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고 여기는 학생·교사들은 늘었다.
아울러 '북한으로 인한 한반도 군사적 충돌·분쟁 가능성'에 대해 '약간 있다'고 응답한 학생과 교사는 각각 56.5%, 50.6%였다. '많이 있다'고 답한 학생과 교사는 각각 24.1%, 15%로 다수의 응답자가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는 "북한의 도발 때문에 학생들의 통일·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졌다"며 "미래 세대들의 통일 인식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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