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에서 퇴출 위기에 몰린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Z세대의 재정 관리 방식을 교육하는 수단이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마켓워치는 17일(현지시간) "최근 미국 의회에서 '틱톡 강제매각법'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많은 Z세대가 금융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틱톡의 향방에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틱톡에서 개인 예산 관련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여성은 "(틱톡 매각은) 젊은 세대가 돈에 대해 배우고 돈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큰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퓨리서치센터의 올해 1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성인 중 62% 가량이 틱톡을 사용한다. 틱톡을 쓰는 미국 성인의 비율은 2021년 이후 12% 포인트 증가한 33%로 증가했다. 틱톡의 인기 상승은 Z세대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정 관련 조언을 구하는 추세와 맞물려 있다고 마켓워치는 분석했다.
비영리 금융·투자 교육 재단인 핀라와 CFA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27세 이하 Z세대 투자자 중 48%가 재정 관리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정보원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2023년 조사에서 투자 정보의 출처로 부모와 가족 등의 조언을 꼽은 45%보다 더 높아진 수치다. 소셜 미디어 중에서는 유튜브 구글이 1위를 차지했고, 틱톡은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마켓워치는 "현재 미국의 35개 주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요건에 금융 이해력을 포함하도록 요구하는 법률이 시행되고 있지만, 어린이 정규 교육에도 '돈'에 관한 기술을 포함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틱톡 같은 사이트가 좋든 나쁘든 그 공백을 메우고 있는 셈"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확인되지 않은 금융 관련 정보가 유포되고 있어 규제 당국이 더 많은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CFA연구소의 폴 앤드류스는 "소셜미디어는 재정적인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유용한 리소스로 자리매김했고, 그래서 우리의 연구 대상이 됐다"면서도 "틱톡 등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 조언에는 때로는 잘못된 정보나 사기가 포함돼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하원은 지난 13일 '외국의 적이 통제하는 앱으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법안'을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가결했다. 틱톡 등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해 언제든지 중국 정부에 제출할 수 있다는 '안보 우려'에서다. 상원 통과 등을 거쳐 법안이 발효되면 틱톡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는 165일 안에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틱톡 배포가 금지된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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