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고속·일반·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 645km 철도를 건설하는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에산이 40조 7000억원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누구에게나 빠르고 차별 없이 생활의 여유가 일상에 퍼져가는 철도 시대를 만들겠다”라며 오는 2026~2035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철도는 도민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존재로 철도 서비스는 이동이 많은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 오늘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를 발표다”라며 기자회견 배경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먼저 KTX를 문산까지, SRT를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해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해 속도를 더 빠르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KTX 정차역인 고양 행신차량기지에서 경의선 능곡역을 선로를 신설해 파주 문산까지 운행할 계획이다.
SRT도 GTX-A노선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철도 확충을 통해 경기 북부와 남부의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철도 서비스 낙후 지역에 경기 북부에 4개 노선, 남부에 5개 노선 확충하기로 했다.
먼저 북부에 작년 말 개통해 단선으로 운영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해 철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의정부~고양 덕양구 능곡을 연결하는 교외선도 올해 하반기 운행을 재개한다. 이는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남부에는 반도체 선이 신설된다. 이는 용인 처인구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 클로스터, 그리고 이천 분발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김 지사는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해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 남부 동서 횡단 선도 추가 사업으로 선정해 반도체를 전략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3호선 경기 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 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한다.
또 신천신림선은 지난 2022년 11월 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와 경기도가 협약해 검토한 노선이다. 노선이 신설되면 광명, 시흥 등 서부권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이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별내선 의정부 연장노선으로 경기도 순환철도망을 완성해 동북부 주민의 교통 편의도 증진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추가 검토 사업인 3호선 경기 남부 연장은 경기도가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등 4개 지자체와 협약해 검토 중인 노선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지사는 “오늘 발표한 계획은 경기도 철도 발전의 밑그림이자 도민의 삶의 질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는 약속이다”라며 “이 같은 도의 철도 기본계획을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수립해 오는 12월 공청회를 통해 도민 의견을 수렴 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이른 시일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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