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프랑스 르노그룹의 최고 임원이 유럽연합(EU) 당국에 "무작정 규제만 할 게 아니라 전기자동차 보조금과 배터리 광물 조달 등에서 혁신적인 인센티브를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루카 데 메오 르노그룹 회장은 19일(현지시간) EU 정치인들에게 보낸 선언문에서 "내연기관자동차 판매 금지 기한만 달랑 정해두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뒤 '12년 뒤에 긴 터널 끝에서 봅시다'고 말만 하는 것은 전기차 전환의 전략이 될 수 없다"고 호소했다. 오는 6월 유럽 의회 선거를 앞두고 지난해 EU 당국이 역내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시기를 2035년으로 의결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그는 "유럽 전기차 생산량의 10%가 (중국산 전기차 공세 등으로)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내연기관차의 단계적 퇴출 기한을 정하는 대신 전기차 산업을 발전시키고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유럽 공통의 접근 방식'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에 지급하는 전기차 보조금이나 배터리 원자재 조달을 공동으로 부담하고 전기차 공장에 세금 감면 혜택을 주는 '친환경' 경제 구역을 만드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연간 평균 22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르노는 스텔란티스(600만 대), 폭스바겐(920만 대)에 비해 소규모 자동차 제조사로 평가된다. 그러나 데 메오 회장은 "유럽의 광범위한 접근법이 성사된다면 모든 유럽 경쟁사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전환 속도를 내고 싶다면 노르웨이만 전기차 90%를 달성하고 스페인은 4%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했다.
유럽, 미국에서는 최근 내수 부진에 처한 중국 기업들이 저가의 전기차로 밀어내기 수출에 나서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현황과 덤핑 의혹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상당량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는 벤츠 등은 보복 관세를 우려해 EU 당국의 조치에 공개적으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데 메오 회장은 관세 문제에 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지만, "전기차 전환에서 유럽 제조사보다 한 세대 앞서 있는 중국으로부터 배울 게 분명히 있다"며 "유럽은 자국 시장을 보호하는 동시에 중국 경쟁사와 상생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유럽에 진출해 있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유럽 공급사와 협력하거나 중국 공급사가 유럽에 공장을 설립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배터리 핵심 광물의 공급망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관세 장벽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데 메오 회장은 호소문에서 "(중국에 대한) 문을 완전히 닫는 것은 최악의 대응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