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장(사진)은 지난 18일 AI를 활용한 고객 상담시스템을 점검하며 직원들에게 이렇게 당부했다. 지난해 6월 직접 사다리를 들고 에어컨 출장 수리 서비스에 동행한 데 이어 이번에는 자회사 하이텔레서비스를 찾았다. 조 사장은 상담사와 동석해 상담 서비스를 체험하고, 상담이 끝날 때마다 상담 서비스 과정, 해결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런 현장 경영은 고객 이해 프로젝트인 ‘만·들·되(만나보기·들어보기·되어보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조 사장은 AI 기술을 접목한 통합상담시스템 ‘스마일플러스’를 점검했다. 구매부터 배송, 설치, 멤버십 등 고객이 LG전자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한 이력을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통합 상담 시스템이다. AI가 실시간으로 고객 음성을 글자로 바꿔 보여주고, 상담 내용을 분석해 해결책도 제시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드럼세탁기가 탈수할 때 쾅쾅쾅 소리가 나요”라고 문의하면 AI가 ‘쾅쾅쾅’이란 의성어를 인지해 ‘탈수 시 진동소음’ ‘탈수 안 됨’ 등으로 증상을 끄집어내고 해결책을 추천하는 식이다. 이 시스템 도입으로 응대 시간은 16%, 커뮤니케이션 오류는 26% 줄어들었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AI 상담사가 고객을 응대하는 무인상담 서비스 ‘AI 보이스봇’도 연내 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상담이 많은 시간대나 상담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 AI 보이스봇이 고객의 간단한 문의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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