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한 정보기술(IT)기업 사옥에서 대국민 당정 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 휴먼에게 4월 국회의원 선거 승리 전략을 물었다. AI 휴먼은 술술 대답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후보자의 정책과 이념을 분석해 가장 일치하는 후보에게 투표할 수 있도록 하고….”
“뿔테 안경이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은 누구죠?” 사회자가 뿔테 안경을 쓴 한 위원장을 의식한 듯 깜짝 질문을 던졌다. AI 휴먼은 이렇게 답했다. “안경의 어울림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뿔테 안경은 클래식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AI의 답변에 현장에선 웃음이 터졌다.
선거를 앞두고 관련 스타트업의 몸값은 높아지고 있다. 인공 음성 생성 스타트업 일레븐랩스는 최근 8000만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해 회사 가치를 11억달러(약 1조4700억원)까지 끌어올렸다. 창업 2년 만에 유니콘기업 반열에 올랐다. 애슐리라는 AI 비서를 개발한 미국 스타트업 시복스도 최근 글로벌 투자업계에서 관심이 뜨겁다. 애슐리는 사회 및 정치 이슈에 대해 유권자와 자연스럽게 1 대 1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선거운동 특화 AI다.
선거운동 비용을 줄여주는 스타트업 서비스도 있다. 패션테크 스타트업 에이아이바는 최근 선거용 의류와 선거 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내놨다. 김보민 에이아이바 대표는 “후보자들이 의류나 물품을 직접 편집하고 제작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매번 확인이 번거로운 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AI 챗봇도 등장했다. 리걸테크 스타트업 로앤굿의 선거법 챗봇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서면질의와 온라인 질의응답 1만 건을 AI에 학습시켰다.
AI 스타트업인 딥브레인AI는 이번 총선 때 AI 휴먼 기술을 활용할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AI 휴먼 제작 서비스를 준비했다. 하지만 AI 휴먼 활용이 금지되면서 계획이 무산됐다. 이정수 딥브레인AI 이사는 “AI가 선거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다음 선거부터는 AI를 감시하면서도 적절히 활용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6년 지방선거와 2027년 대선 때는 AI 기술이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할 텐데 그때도 AI 휴먼 활용을 모두 규제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전병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무조건 규제하는 것보다는 일단 허용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검토 후 제재하는 방식이 옳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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