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전환 넥센타이어…2020년 이후 첫 공모채 복귀전

입력 2024-03-25 15:30  

이 기사는 03월 25일 15:3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넥센타이어가 2020년 이후 처음으로 공모 회사채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흑자 전환 등 실적 개선에 힘입어 공모채 시장에서 자금 조달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2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넥센타이어는 오는 26일 1000억원어치 회사채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2년물 400억원과 3년물 600억원 등 총 1000억원 규모다.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 주관사를 맡았다. 흥행 여부에 따라 2000억원까지 증액이 가능하다.

넥센타이어가 공모채 시장을 찾은 건 2020년 9월이 마지막이다. 넥센타이어는 당시 1000억원 규모 회사채 모집에 총 3000억원의 투자 수요를 확보한 바 있다.

넥센타이어는 그동안 공모채 대신 사모채나 신용보증기금의 지원을 받는 채권담보부증권(P-CBO)에서 주로 자금을 조달했다. 누적된 적자로 신용도가 흔들리면서 공모채 발행을 꺼린 탓이다. 한국신용평가는 2022년 12월 넥센타이어의 신용등급을 ‘A+(부정적)’에서 ‘A(안정적)’로 한 단계 낮췄다. 이 때문에 수요예측 절차를 거치지 않는 사모채나 P-CBO를 주로 활용했다. 지난해에는 사모채 500억원과 P-CBO 1000억원을 각각 발행했다.

업계에서는 넥센타이어가 실적 개선 자신감에 힘입어 공모채 복귀를 추진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2022년 542억원의 영업손실을 봤으나 지난해 흑자로 전환해 1867억원 영업이익을 올렸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증가했던 물류비가 하락하면서 비용을 절감한 효과를 누렸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나 전기차 등에 탑재되는 고부가가치 타이어가 판매량이 늘어난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자금 소요가 늘어난 것도 공모채 시장을 찾은 배경이다. 지난해 유럽 체코 공장 증설 작업을 마무리한 데 이어 북미 공장 신설에 나서는 등 생산라인 확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서다. 넥센타이어는 13억달러를 투입해 미국 동남부 지역에 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목표 공장 가동 시기는 2028~2029년이다.

공모 희망 금리에서도 회사채 투자수요 확보 기대감이 엿보인다. 넥센타이어는 이번 회사채의 공모 희망 금리를 ?50bp(bp=0.01%포인트)~+50bp로 책정했다. 직전 발행 때는 ?30bp~+30bp로 매겼다. 이번 수요예측에서 금리 하단을 더 낮출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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