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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가 매출 인식 회계 기준을 총액법에서 순액법으로 변경하면서 지난 4년간 매출이 총 1조원 이상 줄었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재 정정한 2022년 매출은 7915억원에서 4837억원으로 3078억원 줄었다. 2021년은 5465억원에서 3203억원으로, 2020년은 2801억원에서 1947억원으로 각각 2262억원과 854억원 감소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주주에게 보낸 주주총회 소집 통지서 내 재무제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6014억원이다. 기존 총액법을 적용했을 경우 1조원을 넘겼을 것으로 예상돼 4000억원이 줄어든 셈이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줄어든 매출 총액은 1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금감원 제재에 따라 재무제표상 매출 인식 회계 기준을 순액법으로 변경했다. 과거 수치도 함께 정정 공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 택시 사업에서 택시 기사로부터 운행 매출의 20%를 로열티 명목으로 받았다. 대신 이들에게 광고와 데이터 등의 대가로 16~17%를 돌려줬다. 이런 방식으로 운행 매출의 20% 전체를 자사 매출로 계상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운행 매출의 3~4%만을 매출로 계상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카카오모빌리티가 매출을 위법하게 부풀렸다고 판단해 분식회계 혐의에 고의가 있다고 보고 회사에 최고 소위의 제재를 사전 통지한 바 있다.
모빌리티 업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신규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매출이 기업 가치와 연결되는 만큼 카카오모빌리티의 외형 성장을 지탱할 매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카카오 그룹 전체의 실적도 타격을 입었다. 지난해 카카오의 연결 기준 매출은 7조5570억원으로 지난달 잠정 공시한 8조1058억원보다 5488억원 줄었다. 영업이익도 5019억원에서 4609억원으로 감소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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