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5월 GTX 신설 노선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미 1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은 순항 중이다. 화성 동탄~수서 구간 A노선이 이달 30일 개통되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연말 개통 예정이다. B노선과 C노선도 각각 3월과 1월 착공했다. 고속철도(KTX·SRT)의 경기 북부 연장이 실현되면 파주 문산이나 의정부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반나절 생활권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올해 1719억원을 투입하는 경기 북부 도로망 구축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핵심 지방도 7곳을 준공했으며, 7곳을 조기 착공할 예정이다. 2월에는 남양주 오남~수동 국지도 98호선이 개통되면서, 서울 상계동에서 경기 가평 청평면 대성리까지 주말 통행시간이 1시간 이상 단축됐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조안 구간도 지난달 개통했으며, 파주~양주 구간(24.8㎞)은 연말 개통 예정이다. 김포~파주 구간(25.4㎞)은 2026년 개통 예정으로, 이로써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경기 북부 전 구간이 완성될 전망이다.
지난해 9월 김동연 경기지사는 “경기 북부 성장잠재력을 깨워 대한민국의 신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만들겠다”며 경기 북부 대개발 비전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경기 북부의 접근성 개선으로 첨단기업 등을 유치해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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