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SK온 등의 제안에 따라 PF 방식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기업이 직접 신 공장을 짓는 대신 별도의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고, 정책금융기관과 민간 금융사가 대주단을 구성해 이 SPC에 대출해주는 방식이다. SPC는 배터리 납품 대금으로 대출을 상환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배터리 업체와 SPC, 배터리 업체와 수요 기업(완성차 업체) 간 장기 공급계약이 있고 배터리 업체가 일정 수준 이상 출자하는 등의 조건을 갖춘 경우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산업은행은 조건을 충족하는 배터리 업체 등을 대상으로 총 15조원 규모의 주력산업 지원 자금을 공급한다.
이런 방식을 도입하면 SK온은 금융비용을 줄이면서 신규 생산설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SK온의 부채는 작년 말 단기차입금 7조원, 회사채 및 장기차입금 8조원 등 21조원을 웃돈다. 부채비율은 190%에 달한다.
SK온은 지난해 7조원에 이어 올해도 7조5000억원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올해 투자 계획에 필요한 자금은 미국 정부의 정책자금과 보조금 등으로 대부분 조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그룹의 주요 채권 금융사인 산업은행은 이미 7조원가량을 대출해준 상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SK그룹 전체 대출 한도가 이미 90%를 넘었기 때문에 대출 등 기존 방식으로 더 지원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초격차 주력산업’으로 지정한 배터리 산업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미국 유럽 등 주요 전기차 시장 침체 장기화, 막대한 정부 보조금에 올라탄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을 돕기 위해서다.
강현우/성상훈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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