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세계 최대 IT 제품 수탁 생산업체인 대만 폭스콘사는 지난 4년간 멕시코에 약 6억9000만달러를 투자했다. 지난 2월 인공지능(AI) 서버용 부품 생산을 늘리기 위해 2700만달러를 들여 할리스코주 토지를 매입했다. 이곳에서 생산된 부품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에 공급된다.
폭스콘 외에도 최근 멕시코로 옮겨가는 기업이 부쩍 늘었다. 멕시코에는 약 300개 대만 기업이 진출했고, 7만 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멕시코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양국 간 무역 규모는 150억달러를 넘어섰다. 페가트론, 위스트론, 콴타, 컴팔, 인벤텍 등 대만 기업은 미 텍사스주와 인접한 시우다드 후아레스에 생산 거점을 마련했다. 미국 IT 기업들이 생산 거점을 본토 근처에 두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저장 시스템, 냉각 장치, 연결 부품 등 IT 기기 생산 및 데이터센터 구축에 필요한 수많은 부품을 가까운 곳에서 생산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는 전략이다.
15년 전 스마트폰 출시 이후 스마트폰 관련 부품의 핵심 제조 시설이 중국 중심으로 돌아가게 됐고, 미국은 ‘공급망’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꼈다고 WSJ는 분석했다. WSJ는 “델, HPE 등 미국 주요 서버 제조업체들은 공급 업체에 동남아시아나 멕시코로 생산 시설을 옮겨 중국 의존도를 줄이도록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멕시코가 새로운 생산 기지로 급부상했다. 미국과 국경이 맞닿아 있다는 지리적 이점이 있는 데다 멕시코는 2020년 자유무역협정(USMAC·미국 멕시코 캐나다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했다. 제임스 황 대만 대외무역발전협회 회장은 “멕시코는 USMCA의 가장 중요한 제조 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중 갈등 속에서 멕시코 역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아시아, 유럽,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생산 시설을 이전하면서 멕시코는 세계 5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미국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상품 수입에서 중국산 제품이 차지한 비중은 13.9%로 2015년(21.5%)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멕시코는 2%포인트 상승해 1위(15.4%)에 올랐다. 다만 불안한 치안과 중국 대비 낮은 근로 의지는 멕시코가 생산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WSJ는 지적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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