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임신과 출산은 여성들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엄마가 되는 과정입니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 여성들은 인터넷을 찾아보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관련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들을 위한 몇 가지 지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임신, 출산 여성들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는 부족한 상태입니다. 베이시아는 건강관리가 가장 필요한 이 시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신체 변화에 맞는 단계별 건강관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이시아는 여성 생애주기에 맞는 단계별 건강관리 콘텐츠와 제품을 개발·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29년차 피트니스 전문가이자 체육학 박사인 류수희 대표(47)가 2019년 3월에 설립했다.
류 대표는 “베이시아는 국내 기업 및 호텔, 지역 기관 등에 어린이부터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건강프로그램과 운동 소도구를 제공한다”며 “임신, 출산 여성을 위한 건강관리 콘텐츠와 패키지 온라인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말했다.
“SNS 이벤트 및 베이비페어 전시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산모들의 관심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정작 자신의 건강을 위해 쓰는 비용을 아껴서 아기용품을 사는 엄마들을 보면서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더욱 적극적으로 지역보건소에서 임산부들의 건강을 위한 지원 서비스로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에 동대문보건소와 함께 동대문구 임산부 여성들에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다른 지역보건소로 더욱 넓혀갈 예정이다. 오프라인 서비스를 원하는 산모들이 많아 미사, 위례 지역에 맘앤키즈 전문 운동센터를 5곳 정도 차례로 오픈 할 예정입니다. 건강한 디톡스로 출산 후 붓기와 건강한 몸을 되돌리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 넣은 스무디와 함께 테마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건강 콘텐츠는 임신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뉘어 있으며, 출산모 건강 콘텐츠는 산욕기, 회복기, 골든 타임기로 분류돼어 있어 신체 변화에 맞는 맞춤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출산 경험이 있는 피트니스 전문가를 비롯해 경희의료원 고위험산모 센터장, 재활전문가, 영양사, 심리상담가들이 함께 모여 제작했다.
“미국 임산부학회에서는 임신, 출산 이후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건강케어 서비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는 출산율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고, 시장의 파이가 작다는 이유에서인지 임신과 출산 여성을 위한 건강서비스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임신·출산 운동을 검색했을 때 단 한 개의 앱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취약한 상태에서 출산 장려를 하는 것은 아이러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임신과 출산 여성의 건강관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단계별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통해 복지 사각지대로 비어있는 부분을 채우는 것입니다. 명확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층에게 끊임없이 줄 수 있는 정보 콘텐츠가 있다는 것이 우리만의 경쟁력입니다. 앞으로는 AI 아바타 기술을 더해 언어변환으로 출산율이 높고,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활발한 베트남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베이시아는 콘텐츠와 함께 건강식, 운동 소도구, 생활용품 등의 건강선물꾸러미도 함께 제공한다. 류 대표는 “건강선물꾸러미에는 엄마의 마음으로 만든 선식과 중의사가 직접 개발한 건강 차, 회복에 필요한 운동 소도구 11종이 담겨있다”며 “관리하는 엄마들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고 말했다.
베이시아는 마케팅을 위해 경산모들의 체험 후기를 담은 내용과 영상을 SNS 채널, 유튜브 숏츠를 통해 노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산후조리원, 보건소, 구청 등과 서비스 제공에 대해 협의 중이다. 이외에도 백화점 및 대형마트내 문화센터와 연계하여 매월 오프라인에서 임산부를 위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류 대표는 “25만명의 산모들이 건강해지는 데 큰 힘이 되는 기업이 되고 싶다”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아 본격적인 B2G 비즈니스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시아는 지난해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3월
주요사업 : 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운동용품 개발 및 판매, GX위탁운영, 피트니스 지도자교육
성과 : 2021 스포츠 액셀러레이터 사업선정, 2022 비대면 스타트업 지원선정, 2023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2024 사회적기업인증 보육사업 선정, 동대문구 보건소 임산부 운동서비스 진행, 건강의료보험공단 서울, 경기, 강원, 충북 지역 온라인 건강서비스 제공, 서초구 및 금천구 50플러스센터 시니어센터 건강서비스 제공, 호텔신라 및 삼성 그룹 피트니스 건강 서비스 제공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