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인공지능(AI) 메신저 '채널톡'의 운영사 채널코퍼레이션이 3일 고객만족서비스(CS) 단순 문의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알프'(ALF)'와 '커맨드'(Command) 기능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3일 최시원·김재홍 채널코퍼레이션 공동대표는 서울 강남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채널콘2024: Let's Talk Future'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들 대표는 신기능인 생성형 AI 챗봇 알프와 액션 호출 기능 커맨드의 비공개 베타 테스트 성과를 알리고, 글로벌 진출 계획을 소개했다.
채널톡은 채팅 상담과 고객관계관리(CRM), 팀 메신저, AI 인터넷 전화, 화상 통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올인원 AI 메신저를 말한다. 현재 전 세계 22개국 16만여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연간반복매출(ARR) 36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해 고객 증가율 40%, 유료 채널 잔존율 95%에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사업에 지중하기 위해 채널코퍼레이션은 지난해 5월 AI 팀을 신설했다. 이어 △오픈AI GPT를 기반으로 자연어를 인식하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알프' △채널톡 고객사 및 카페24와 같은 외부 솔루션사와의 API 연동으로 단순·반복문의 응대에 필요한 액션을 제공하는 '커맨드' △고객이 채팅방 내에서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액션을 UI·UX 형태로 제공하는 WAM'(Web Application Module)'을 개발했다.
고객들이 채널톡 채팅창에 발송예정일과 주문목록·취소 관련 문의를 남기면, 알프는 질문의 의도를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커맨드 기능으로 각 질문에 필요한 데이터를 협력사의 어드민에 호출하고, 문의에 대한 조처를 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해 채팅방 이탈 없이 질문을 즉각적으로 해결한다. 또 필요시에는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KMS)을 통해 직접 답변을 작성하거나, 상담원을 호출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올해 상반기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한다.
또 다른 패션 이커머스 브랜드 '유어메모'도 비공개 베타 테스트에 참여, 전체문의 44% 감소, 알프를 통한 단순문의 해결률 72%, 커맨드를 통한 해결률 76% 등 신기능에 대한 효율을 직접 체험했다. 이들 업체는 "배송이 언제 되는 것이냐" 등 고객의 단순 질문에 예상 출고일까지 정확히 AI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 반복 문의가 많은 이커머스에서 AI는 필수가 됐다고 짚었다.
최시원 채널코퍼레이션 대표는 "인구절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커머스 산업의 급성장으로 CS와 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채널코퍼레이션의 기술로 단순 문의를 처리하고, 사람은 더욱 중요한 상담에 집중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고객 관계에 힘쓸 수 있도록 조력해 글로벌 CX 산업의 패러다임 혁신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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