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포켓몬 타운 2024 위드 롯데’를 연다고 8일 밝혔다. 롯데가 그룹 차원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롯데물산·웰푸드·GRS·백화점·호텔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롯데는 행사 기간 전시·퍼레이드·이벤트 등 포켓몬 콘텐츠로 롯데월드타워와 인근 광장을 꾸민다. 이 밖에도 식품 계열사는 포켓몬 IP를 활용한 라이선스 상품을 단독 출시하고, 문화 계열사는 포켓몬 영화와 콘서트를 기획한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역점 사업이다. 신 회장은 최근 콘텐츠 비즈니스 관련 회의에 참석해 “전 세계 유수 콘텐츠 IP 기업들과 협업하며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해달라”며 “롯데의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장기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에 힘써 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콘텐츠 사업 전담 조직도 신설됐다. 조직은 지주 ESG경영혁신실 산하에 마련됐다. 각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기존의 사업 영역에 얽매이지 않는 사업모델을 구상하기 위해서다. 태스크포스(TF) 형태의 이 조직은 글로벌 콘텐츠 기업과의 제휴를 담당하고 신규 콘텐츠 사업모델도 발굴한다.
롯데가 콘텐츠 사업을 통해 가장 기대하는 건 수익 다변화다. 유통업계에서는 IP 활용 팝업스토어의 집객 효과가 증명됐다는 판단에 이를 식품·문화·서비스 등 비(非)유통 계열사 상품 및 서비스에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포켓몬 등 국내외 유명 IP와의 협업은 물론 자체 IP 사업도 확대한다. 신규 IP 개발은 물론 밸리곰 등 기존 IP를 활용하는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롭고 이로운 가치가 담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다양한 소비자 접점 채널을 가진 롯데만의 강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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