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000대 이상 판매한 영업사원에게 그에 걸맞은 칭호를 부여한다. 2000대(판매 장인) 3000대(판매 명장) 4000대(판매 명인)를 거쳐 5000대 넘게 팔면 ‘판매 거장’이 된다. 판매 거장은 현대차가 문을 연 1967년 이후 김 부장을 포함해 19명뿐이다.
1989년 충남 천안의 한 지점에 입사한 김 부장은 35년 차 영업맨이다. 단순 계산하면, 35년 동안 3일에 한 대꼴로 차를 판 셈이다. 첫 3년간은 차를 한 대도 못 팔았다. 김 부장은 “시골인 탓에 법인차나 리스, 택시 등 대량 판매할 곳이 없었다”며 “지금까지 모두 개인 고객에게 차를 팔았다”고 했다.
김 부장은 판매 거장에 오르기까지 △2008~2013년 6회 연속 지점 판매왕 △2014~2018년 5회 연속 지역 판매왕 △2008년~지난해까지 16회 연속 연 120대 이상을 판매한 ‘톱 클래스’에 선정됐다.
그는 판매 비결로 ‘약속’을 꼽았다. 김 부장은 “고객이 내일 11시에 만나자고 하면 반드시 5분 전에 그 위치에 갔다”며 “고객과의 전화 약속도 반드시 지킨다”고 했다. 이어 “약속을 칼같이 지키고, 경조사도 챙기다 보면 고객이 지인을 소개해 주고, 그 고객도 다시 나를 찾는다”며 “현 고객의 90%가 재구매 고객”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장은 “회사에서 1년에 한 번씩 여행을 보내주는 등 격려해주는 것도 고맙지만, 무엇보다 스스로 성장하는 나 자신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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