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전자랜드 운영사 SYS리테일의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은 229억원을 기록했다. 109억원의 손실을 낸 전년도보다 2배 이상 적자폭이 확대된 것이다.
매출액도 2년 연속 두 자릿수 감소폭을 기록했다. SYS리테일의 2022년 매출은 7230억원으로 전년보다 17.7% 감소했고 지난해에는 17% 줄어든 5998억원에 그쳤다.
실적 악화 요인으로는 고물가와 저성장 기조, 부동산·건설 경기 악화 등이 꼽힌다. 가전양판업계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이사 수요'인데 부동산 경기 악화 등에 따라 관련 매출액이 쪼그라든 것으로 분석된다.
전자랜드는 유료 회원제 매장인 '랜드500'을 확대해 실적을 개선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가전 유통사 중 유료 회원제 매장을 가장 처음 선보인 곳도 전자랜드다. 전자랜드는 전국 매장 109곳 중 29곳을 랜드500으로 탈바꿈했다. 연내 전국 매장의 40%까지 랜드500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적이 낮은 지점은 과감하게 폐점하고 기존 매장 인력을 매출이 높은 곳으로 집중해 경쟁력을 끌어올린다. '재고 자산 건전화 프로젝트'도 가동했다. 단종된 재고와 전시·반품 재고 중 상품성이 높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게 골자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또한 강화한다. 오는 26일 경남 창원에서는 4족 보행 로봇, 반려 로봇, 코딩 로봇, 드론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열 예정이다. 올해는 로봇 관련 행사를 2회 이상 전국 매장에서 추가로 진행한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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