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D는 11일 지난해 매출이 1380억원으로 2022년(646억원) 대비 113.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캐시노트를 사용하는 사업장은 140만 곳으로 2020년(50만 곳) 대비 180% 늘었다. KCD를 거치는 매출과 매입 거래 정보만 연간 300조원에 이른다.
KCD는 2017년 캐시노트를 출시했다. 신용카드 8개사의 데이터를 모아 매일 오전 자영업자에게 당일 들어올 카드 정산금액을 모바일로 알려준 게 시작이었다. 당시만 해도 자영업자들은 입금될 카드 정산금을 예측하지 못해 현금흐름을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들은 정산 서비스를 과감히 무료로 풀었다. 카카오톡과 연계해 별도 앱이나 회원가입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객사를 빠르게 확보했다. 이후 매출과 단골, 댓글 등을 분석하는 고급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월 1만6500원의 유료화 서비스에 나섰고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 금융상품 서비스 중개 수수료와 광고 수수료 등으로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면서 수익성을 개선했다. 지난해 신규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고급화에도 꾸준히 나서고 있다.
배달의민족과 토스, 뱅크샐러드 등도 뒤늦게 이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KCD가 확보한 매장을 뚫지 못했다. 회사 관계자는 “7년 전 시장에 처음 진입했을 당시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았다”며 “시장을 빠르게 분석하고 점유율을 높인 덕분에 다른 기업의 진입을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KCD는 지난해 기업가치가 1조원을 넘기면서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다. 김동호 KCD 대표는 “캐시노트는 대한민국 소상공인이 매일 쓰는 국민 앱으로 자리 잡았다”며 “책임감을 갖고 이들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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